로스트 아크

로스트아크 에피소드 카단 퀘스트 공략 완료

게임어바웃 2021. 4. 18. 23:26

에피소드 '카단'

에피소드 카단 퀘스트는 선행으로 속삭이는 작은 섬의 모험 '우리 이야기의 시작', 환죽도의 모험 퀘스트 '시련의 끝'을 완료해야 한다. 이 후 카단 퀘스트를 수주하기 위해 베른 성에 있는 세바스티앙에게 찾아가자.

 

세바스티앙은 조화의 광장 스퀘어 홀 근처에서 만날 수 있다.

 

세바스티앙에게 말을 걸면 다가오는 운명의 속삭임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라니아 마을 스퀘어 홀 주변에서 니나브에게 말을 걸면 카탄의 정보를 알 수 있는 게 그 과정에서 일기장의 그림이 바람에 날아가 버린다.

 

날아간 일기장의 그림들을 주워야 하는데 아이가 그려진 그림, 여인 두 명이 그려진 그림, 사람들이 모여있는 그림 총 3장을 주울 수 있다.

 

그림들을 줍고 다시 니나브에게 말을 걸면 센터에 있는 루테란과 가장 우측에 있는 은발의 카단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카단은 말수가 적고 열 번 물으면 다 쌩까고 한 번만 대답해주는 재수 없는 인물이었으며 혼자 있기를 좋아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곁을 내주지 않는 히키코모리 같은 성격이라고 니나브는 말한다.

용병들에게 은발의 가디언 슬레이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카단을 찾기 위해 모험가 길드로 가보자.

 

모험가 길드에서 기드온을 만나서 장부를 확인해보면 유명인 '카단'이라는 이름을 너도나도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드온과 스무고개를 하고 나면 카르포스에서 그쪽에 관심이 많다면서 발을 뺀다.

 

베른의 젠로드라는 인물을 찾아야 한다.

 

니나브의 미인계에 설득당한 기드온은 추천서를 써주면서 기드온은  신원 보장을 핑계로 니나브를 여기 두고 가라고 한다.

 

니나브를 뒤로하고 영킨의 주점에 있는 리젠트에게 가보자.

 

약간은 거만한 목소리의 리젠트를 만날 수 있는데 추천서를 보여주면 그를 따라 시장거리를 지나 카르포스의 은거지로 갈 수 있다.

 

목표 장소에 도착하면 다짜고짜 책장에서 빨간 책을 뽑으라고 하는데 리젠트 오른쪽에서 뽑을 수 있다.

 

마침내 젠로드와 만나면 카단의 정보를 토대로 근처 주민, 어슬렁거리는 모험가, 풍채 좋은 귀족에게 물어보자.

 

로이의 와인바에서 카로스를 만날 수 있는데 은발이 아닌 갈색머리를 가지고 있는데 강하게 보이기 위해서 허위 광고를 했단다.

 

두 번째로 시장 거리에서 찾을 수 있는 요느르에게 말을 걸면 은발이 아닌 은발의 수염을 갖고 있다.

 

마지막으로 주택가에서 글라디우스 찾으면  웬 할배가 서있는데 역시 우리가 찾던 카단은 아니다.

 

카르포스 은거지에 돌아가서 젠로드에게 따지러 가면 젠로드는 뭔가를 결심했는 듯 담배에 불을 붙이면서 속내를 말하는데 손에 넣기 어려운 정보일수록 비싸다면서 카르포스에서 가장 비싼 정보라면서 비릿한 미소를 지으며 문서 하나를 꺼낸다.

 

이 사기꾼 같은 녀석은 처음부터 이걸 노리고 이상한 정보를 흘린 것이 틀림없다.

 

대화를 끝내고 우리는 발을 동동 구르며 항의하는 분노를 시전 하면 카르포스에 발을 들인 이상 자신들의 법을 따라야 한다고 하는데 어차피 거래 안 하면 진행이 안된다.

 

거래를 하겠다고 선택하면 용병 나히니르라는 자의 보고서를 총 세 번에 걸쳐 읽을 수 있다. 이제 사기꾼 젠로드와 대화를 끝내고 다시 니나브에게 사기꾼들에게 당한 사실을 알리러 가자.

 

니나브는 속삭이는 작은 섬에서 찾을 수 있다. 니나브에게 카르포스에서 있었던 일을을 이야기해주자. 니나브는 카단의 검의 이름이 나히니브라는 사실을 기억해낸다. 다시 니나브에게 찾을 수 있을 거라고 격려를 해주고 카단에 대한 컷 씬과 함께 다른 부탁을 한다.

카단의 소식을 전하기 위해서 로아룬에 아제나를 찾아가야 되는데 아직 로아룬에 스퀘어 홀이 활성화되지 않았다면 항해를 통해 로헨델 대륙에 먼저 입항해야 한다.

 

아제나는 로아룬의 태양의 탑 내부에 있는 여왕의 방에서 찾을 수 있다. 아제나와 대화를 끝내고 새벽의 탑에 있는 테리오에게 가보자.

 

제나일 폭발로 인해 많은 유물이 불타고 복구 중이라고 하는데 에스더와 관련된 자료는 해그늘 전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림 몇 점을 확인하고 나서 어린 실린에게서쪽지 하나를 받을 수 있는데 밤 그늘숲의 유리 언 꽃 호수에서 이난나가 만날 것을 요청한다.

 

이난나에게 말을 걸어보면 아제나와 카단이 밤에 몰래 단둘이 만났다는 사실에 그 둘이 어떤 사이인지 의문을 품고 있는데 이미 깨어있던 아제나가 깨어나서 헛소리를 지껄인다고 화낸다.

 

화가 난 아제나는 어딘가로 불러서 해명이랍시고 말을 해주는데 카단은 카오스 게이트를 여는 악마에 대해서 언급하였으며 한동안 루테란과 함께 다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루테란, 그의 후손 실리안을 만나러 가보자. 갈기 파도 항구를 통해 루테란 왕궁에서 실리안을 찾을 수 있다. 실리안을 만나면 하나의 밤, 두 개의 이야기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다.

 

실리안과 대화를 끝내고 테르미아 도서관으로 이동하자. 에스더와 관련된 책을 찾기 위해서 부사서 말콤에게 대화를 한 다음 사슬 전쟁 실록:특별판, 에스더 평전:카단 편, 호레모스의 서사시를 모두 찾아야 되는데 마지막 책을 찾을 때는 책귀신 보리스와 만나게 된다.

 

보리스가 추천한 가디언 열전 250쪽 읽고 나면 밖이 시끌벅적한데 도서관을 나가보면 실리안이 와있다. 실리안에게 말을 걸면 보레아 영지의 갈라투르 철무방에서 그를 만나기로 한다.

 

철무방에 도착하면 실리안과 카단에 대해서 좀 더 이야기를 나누고 루테란 성의 카단 성당 지하로 다시 오라 가라 하는데 성당 지하는 왕궁 안에 있는 것이 아니고 지도에서 가장 끝에 있는 장소에서 내려가는 길을 찾을 수 있다.

 

지하 성당이라고 해서 루테란 왕궁 안 또는 카단 성당 안에서 지하로 내려가는 길을 찾는 불상사는 없어야겠다.

 

 

일단 지하성당에 내려오면 사슬 전쟁 루테란 추모비를 읽어 보고 나서 실리안과 대화를 하고 나서 루테란이 남긴 고서를 확인할 수 있다.

 

사슬전쟁 루테란 추모비


나 루테란은 수많은 병사들의 희생과 노고를 추모하고,

에스더를 기리기 위해 이 추모비를 남긴다.

그대들의 이름은 역사 속에서 영원히 남으리라.

 

 

고서를 확인하고 카단의 검 '나히니르'에 대해 이야기하고 나면 실리안은 네리아의 주점에 들릴 수도 있다고 한번 가보라고 하면서 일이 끝나면 루테란 성으로 와달라고 할텐데 주점에 도착하면 네리아에게 나히니르라는 사람에 대해 물어보고 나서 웬 부엉이 한 마리가 네리아의 주점으로 들어온다.

부엉이에게 쪽지 하나를 받을 수 있고 확인을 해보면 환죽도로 오라는 글이 남겨져 있는데 환죽도는 '시련의 끝' 퀘스트를 진행한 곳이다.

 

환죽도로 떠나기 전에 실리안한테 인사하러 들리는데 철없는 왕 때문에 성안이 발칵 뒤집혀있다. 실리안은 다짜고짜 플레이어와 함께 떠나겠다고 작은 짐가방까지 들고 기다리고 있었다.

 

옆에 있는 기사 미한에게 말을 걸면 선택지가 나오는데 필자는 일단 설득한다고 선택했다. 이후 실리안을 설득하고 나서 기사와 책의 나라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다.

 

환죽도로 가보면 여전히 못마땅해하는 샨디와 그의 제자 진저 웨일이 있다. 정신 차리라고 한대 쥐어패 주면 삐친 진저 웨일은 환영 술로 사라진다.

 

그를 뒤쫓아가면서 그의 환영을 조사해 진짜 진저 웨일을 찾아야 한다. 다시 샨디에게로 돌아가면 컷 신을 볼 수 있다.

 

컷 신이 끝나고 샨디에게 다시 말을 걸면 갈라투르가 남긴 기록이 있을지도 모른다면서 바훈투르에게 찾아가 카단에 대해 물어보라고 한다. 시작의 땅 '전설의 대장간'에서 바훈투르를 찾을 수 있다.

 

바훈투르와 대화를 끝내면 조수에게 맡긴 물건을 가지고 오라고 시키는데 그가 발명한 위대한 영사기를 받을 수 있다. 이 영사기는 가고 싶은 시대의 물건을 영사기에 투입하면 그 시대로 이동할 수 있다.

 

네리아의 주점에서 오백 년 전 만들어진 오래된 술을 가져오라고 한다. 오래된 술을 얻고 다시 바훈투르에게 돌아가면 갈라투르로 플레이할 수 있으며 승리의 날 당시로 시간여행을 할 수 있다.

 

과거를 보고 나서 바훈투르와 다시 대화를 나누면 위대한 시간 속으로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고 갈라투르가 생전에 카단과 편지를 주고받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바훈투르가 차마 태우지 못한 갈라투르의 유품을 보러 검은모루 작업장에 있는 정열의 작업장으로 이동하자. 갈라투르의 기록을 찾기위해서 공구 상자를 확인하고나서 바훈투르에게 돌아가서 말을 걸자.

 

갈라투르 장례식 방명록에서 카단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이때 소리 없이 등장한 리젠트는 나하니르한테 연락이 왔다고 한다.

 

 

카단을 찾기 위해 발신 장소인 이스테르 섬으로 이동하자. 이스테르 섬에 도착하면 부둣가의 소녀와 대화를 할 수 있고 전설을 찾아서 퀘스트는 완료 된다.

 

 

 

소녀와 대화를 하고 나면 남쪽 바다의 외딴섬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표지판을 살펴보면 이 곳은 마을 사람들이 초코파이를 나누고 산다는 사실을 보아서 촌동네임을 알 수 있다.

 

마을을 돌아다니면서 사람들에게 나히니르에 대해 조사하면 신디라는 아이가 은발 아저씨가 있는 곳을 알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마을에 숨은 신디를 찾아야 되는데 목표 장소로 이동하면서 숨어있는 꼬마들을 찾아내고 마지막으로 신디를 찾을 수 있다.

 

신디를 찾고 나서 신디의 엄마에게 나히니르에게 안내할 것을 허락받고 카단의 쉼터로 갈 수 있다. 까칠한 히키코모리 카단을 위해서 화관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화관은 목표 장소에 도착하면 이파리 붙은 줄기를 다듬고 긴 나뭇가지를 찾아서 신디에게 주면 직접 만들라고 하는데 이 과정에서 신디는 카단이 가르쳐 줬다면서 풀벌레 피리를 불어 본다. 화관을 완성하고 카단에게 열심히 만든 화관을 씌우러 가보자.

 

예상했던 결과지만 섭섭하다.

푸른 불꽃이 서린 칼날

신디가 떠나고 이어서 푸른 불꽃이 서린 칼날 퀘스트가 시작되는데 니나브가 카단을 찾고 있다는 소식을 전하고 나면 카단은 꼬리가 달린 것을 눈치챈다.

 

이후 카오스 게이트가 열리고 악마들이 이스테르 마을을 습격하는데 카단은 급하게 마을로 내려간다.

 

우리도 마을로 내려가서 몇 차례 전투를 치르고 나면 신디의 엄마를 만나게 되는데 은발 용병에게 선물을 만든다고 나간 신디가 보이지 않는다면서 슬퍼하고 있다.

 

신디가 하고 간 화관을 핏자국과 함께 발견되는데 뒤이어 데스칼루다가 나타나서 한차례 전투를 치른다. 카단 역시 화관을 발견하면서 잠시 행복해하는 신디를 떠올리면서 각성하게 된다.

 

데스칼루다를 처치하고 나면 카단은 가디언을 쫓아가고 우리는 쫄들을 상대하다가 다시 한번 데스칼루다와 전투를 치르고 처치하면 어느 정도 사태가 일단락된다.

 

카단은 한동안 피 묻은 화관을 내려다보다가 카단을 따라가면서 대출 남은 가게가 무너져 슬퍼하고 있는 가게 주인을 뒤로하고 생존자를 수색하러 가보자.

 

수색을 진행하면서 모두 불에 탄 집 앞을 수색할 수 있는데 수색을 완료하면 풀벌레 피리 소리가 들려오고 부서진 창고 잔해를 치우고 나서 신디를 찾을 수 있다.

 

짧은 컷 신이 끝나고 신디의 엄마에게 감사 인사를 받고 나서 카단과 대화를 나누면 자신이 필요해질 때 알아서 온다는 말과 함께 떠나기 전에 라제니스를 믿지 마라는 충고를 들을 수 있다.

 

선착장으로 이동해서 신디에게 손인사를 하고 나면 컷 신 후 속삭이는 작은 섬에 있는 샨디와 니나브에게 말을 걸면 푸른 불꽃의 서린 칼날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고 카단 에피소드는 끝이 난다.

 

결국 카단을 찾기 위한 여정은 여기서 끝나는데 힘들게 찾은 전설의 위대한 에스더 카단이라는 녀석은 지가 필요할 때 온다고 하는 아주 이기주의적이고 음침하고 히키코모리스러운 녀석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