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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더스 게이트 3 검술학파 바드 빌드

gameabout 2024. 6. 25. 2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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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술학파 바드 빌드

발더스 게이트 3 검술 바드 빌드

바드의 하위 직업 검술학파는 고도로 훈련된 노련한 전사다. 전투에서 칼솜씨 못지않게 다른 이를 대하는 말솜씨도 뛰어나다.

 

검술 바드의 가장 핵심은 격렬한 기만 공격(원거리) 무기 행동을 이용한 공격이 전부라고 봐도 된다. 격렬한 기만 공격(원거리)은 한 번에 2명의 적을 공격할 수 있다.

 

장점

  • 근거리, 사격, 디버프 성능이 좋음
  • 제한적으로 치유 가능
  • 단일 대상에게 높은 대미지
  • 손재주 뛰어남 (로그 불필요)
  • 인간형 적에게 특히 강함
  • 환혹술, 환영술 내성 없는 적에게 강함

 

단점

  • 멀티클래스 부재 시 공격 주문 없음
  • 탱킹 능력에 취약 (소서러 멀티 클래스 제외)
  • 골렘형 적들에게 취약
  • 6 레벨 이하에서 약함

 

전투 방식

  • 결투술(권장)
  • 쌍수 전투

 

능력치 분배 

게임 초반 민첩 17, 매력 16 분배 후 에텔 할머니의 머리털 획득 시 민첩 +1, 재주 능력 향상으로 매력 +1에 투자, 이후 게임을 진행하면서 민첩▲ 능력치 상승 장비 아이템 착용하면 된다.

 

 

재주 명사수 필수이며 능력 향상은 선택이다. 명사수는 격렬한 기만공격으로 날리는 화살에 대미지가 +10 추가되기 때문에 필수적이다.

 

 

주문

소주문

  • 신랄한 조롱: 주문 슬롯 소모하지 않고 사용 할 수 있는 공격 주문
  • 하급 환영
  • 마법사의 손

 

 

1레벨

  • 불협화음의 속삭임
  • 치유의 단어
  • 액운: 환영술, 환혹술 면역을 보유하고 있는 적과 전투 시 필요
  • 활보
  • 동물과 대화

 

2 레벨

  • 인간형 포박: 필수! 모든 인간형 적에게 사용할 수 있다.
  • 투명체 감지: 퀘스트로 눈을 잃지 않아야 한다.

 

3 레벨

  • 공포: 인간형이 아닌 적에게 유용하다. 무기를 들고 있는 적에게 
  • 최면문양
  • 하다르의 굶주림: 바드 레벨 10에 사용 가능

 

4 레벨

  • 혼란

 

5 레벨

  • 괴물 포박(권장)
  • 정령 소환

 

주문 운용 방법

포박 성공 시 포박에 걸린 적을 집중 공격, 포박 중 모든 근거리 공격이 치명타 판정. 포박은 집중이 필요하고, 자력으로 탈출 가능하기 때문에 빠른 시간에 처치하는 것이 관건

 

최면 성공 시 최면에 걸린 적을 제외시키고 다른 적을 공략하자. 최면이 걸린 적을 공격하면 최면에서 깨어난다. 최면은 3턴간 유지되지만 범위 형태로 주문을 걸 수 있다.

 

겁에 질렸을 때 유리 보정을 받고 암습이 가능하다.

 

공포 적중 시 적은 무기를 모두 떨어뜨리고 도망친다. 시야 내 바드가 사라지면 공포에서 풀리기 때문에 바드가 계속 추적하여 공포가 풀리지 않도록 유지하자.

 

혼란 적중 시 다른 파티원으로 지속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주문을 사용하자.

 

 

핵심 아이템

신비로운 불한당의 반지

무기 공격 적중 시 보조 행동으로 환영술 또는 환혹술 주문 시전 가능. 검바드에게 적합하다.

 

멀티 클래스(검바드9/시프 3) 일 때 공격▶환영술 또는 환혹술 주문▶공격▶ 환영술 또는 환혹술 주문 형태로 총 4회 공격이 가능해진다.

 

주문 슬롯을 소모하지 않고 사용하려면 환영술 또는 환혹술 대신 신랄한 조롱을 사용하자.

 

 

비전적 예리함의 헬멧

무격 공격이 적중하면 2 턴 동안 얻는 비전적 예리함을 얻을 수 있다. 최대 9 스택까지 쌓이는데 환영술 또는 환혹술 주문의 성공률을 올려주는 역할을 한다.

 

검바드의 격렬한 기만 공격의 경우 1회 공격 시 2회 공격으로 판정되기 때문에 4스택이 쌓인다. 레벨 6 검바드의 경우 공격이 2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1 턴만에 8회까지 스택이 쌓인다.

 

 

정신 소모의 장갑

정신 피해를 주면, 대상을 2 턴 동안 정신적 피로 상태로 만들어 준다. 이는 지능, 지혜, 매력 내성에 페널티가 주어지기 때문에 환영술과 환혹술을 사용하는 바드의 주력기는 모두 지혜내성이기 때문에 비전적 예리함과 함께 사용하면 성공률이 비약적으로 상승할 수 있다.

 

바드의 경우 소주문 신랄한 조롱으로 정신 피해를 줄 수 있으며, 시프 멀티 클래스는 공격▶신랄한 조롱 ▶공격 ▶신랄한 조롱 콤보로 정신적 피로 디버프를 쉽게 중첩시킬 수 있다.

 

이 때문에 신랄한 조롱 이후 사용하는 환영술 또는 환혹술 주문의 성공률이 높아진다.

 

격렬한 기만공격(원거리)▶신랄한 조롱▶격렬한 기만공격(원거리)▶고레벨 주문 형식으로 공격하면 1 턴에 비전적 예리함 8 스택+정신적 피로(디버프) 2 스택을 중첩시킬 수 있다.

 

다만 멀티클래스가 시프가 아니고 다른 클래스라면 신랄한 조롱보다 다른 주문을 사용할 수 있어서 이 장갑은 다른 파티원에게 주는 것을 권장한다.

 

부식성 반지

언더다크 마이코니드 군락 상인 데미스 본클록에게 구입 가능하다.

 

 

이상한 도관 반지

이상한 도관 반지는 정신소모의 장갑과 함께 사용하면 좋은데 주문에 집중할 때 정신 피해가 1~4 추가된다. 대부분의 환영술과 환혹술 주문은 집중 주문이기 때문에 조건에 충족하기 쉬워진다.

 

격렬한 기만공격으로 각 각의 공격에 정신 피해를 추가로 주기 때문에 4~8 정신 피해를 줄 수 있고 정신 소모의 장갑은 정신적 피로 디버프 효과로 인해 집중이 풀리더라도 환영술 또는 환혹술 주문을 재사용 시 높은 확률로 주문이 성공한다.

 

 

우아한 의상

우아한 의상은 고양이의 품위가 고양이의 민첩함을 얻는다. 고양이 품위를 얻고 민첩이 2 증가하며 민첩 내성 굴림에 +1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추가로 도약 거리가 1.5M 증가한다.

 

 

멀티 클래스

시프

로그 하위 직업으로 환영술과 가속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주로 바드 9|시프 3 또는 바드 8|시프 4 정도를 권장한다. 시프를 멀티 클래스로 할 경우 레벨이 올라갈수록 사용할 수 있는 주문은 제한적이다.

 

장점

  • 매턴 공격 기회 2회, 주문 2회 가능
  • 매턴 1회 암습 가능
  • 보조행동으로 달리기, 숨기, 철수 가능
  • 자물쇠 따기, 함정 해제, 소매치기 성공률 상승

 

단점

  • 9|3 멀티 클래스 시 최대 주문레벨이 5 레벨 1개
  • 8|4 멀티 클래스 시 최대 주문레벨은 4 레벨이 되고 괴물포박 및 정령 소환 사용 불가
  • 매턴 주문 2회 사용 시 주문 소모량이 극심하다. (신랄한 조롱으로 대체)

 

매턴 주문을 2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고 전술가 난이도 이상에서 보스 일부는 전설적 저항 패시브가 존재한다. 신랄한 조롱 2 콤보로 이 패시브를 빠르게 소모시키고 환영술 또는 환혹술 주문을 사용하자. 캐스터 멀티 클래스보다 주문 슬롯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긴 휴식을 자주 사용해야 하고, 두루마리를 활용해야 한다.

 

 

소서러

소서러는 캐스터 클래스로 주문 슬롯 손해가 없고, 레벨 상승 시 비전 주문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소서리 포인트로 이중 주문을 통해 2 레벨 인간형 포박을 두 명에게 사용할 수 있다.

 

  • 바드 6|소서러 6 멀티 클래스 시 소서러 6 레벨 패시브 획득할 수 있으며, 고레벨 주문이 부족하다.
  • 바드 8|소서러 4 멀티 클래스 시 재주를 최대로 획득할 수 있고 바드 4 레벨, 소러서 2 레벨 주문까지 사용 가능
  • 바드 10|소서러 2 멀티 클래스 시 마법의 비밀을 획득할 수 있고 소서리 포인트 사용 가능하다. 바드 5 레벨 주문, 소서러 1 레벨 주문까지 사용 가능

 

장점

  • 두 클래스 모두 매력 기반 직업
  • 풀캐스터로 주문 슬롯 최대
  • 소서러 고유 주문 및 소서리 포인트 사용가능
  • 소서러 패시브 활용 가능

 

단점

  • 많은 슬롯을 보유할 수 있지만 고레벨 주문이 부족하다.
  • 용의 혈통 소서러는 의복을 입어야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비전적 예리함의 헬멧을 착용하기 어렵다.
  • 폭풍 소서러는 보조행동으로 비행을 하기 때문에 보조행동이 부족하다.

 

소서러를 멀티클래스로 할 경우 탱커로 사용할 수도 있다. 추천 멀티 클래스는 바드 8|소서러 4 정도이며 용혈 소서러를 선택하고 민첩 20, 모든 무장 의복 기준 AC 18이 된다.

 

 화이트 드래곤 혈통을 선택하고 아거티스 갑옷으로 최대 업 캐스팅으로 20 정도의 임시 체력을 얻을 수 있다.

 

1 레벨 주문으로 방어막을 배우면 공격당할 때 AC 5 증가한다. 2 레벨 주문으로 거울상을 배우고 분신 3개가 각 AC 3 증가시켜주고 총 AC 9 증가한다.

 

방어적 기만 공격은 전투 중에 사용해 주면 명중 시 AC 4 가 증가한다. 액운 주문을 사용하면 적 명중 굴림에 1~4 페널티가 부여되기 때문에 AC가 늘어나게 된다.

 

긴 휴식 이후 아거티스의 갑옷을 사용하고 전투를 시작하면 방어적 기만 공격 후 보조행동으로 거울상 및 액운 주문을 사용하면 탱킹 능력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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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라딘

매력 기반 클래스로 강타를 바드 주문 슬롯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명사수-격렬한 기만공격(원거리)으로 인해 접근하여 강타를 사용할 이유가 사라진다.

 

다만 포박에 성공한 적에게 강타로 상당히 높은 피해를 줄 수 있다. 공격▶포박▶(접근) 강타 콤보로 적을 처치할 수 있다. 강타 위주로 성장시키려면 명사수보다 대형무기 전문화를 선택하고 양손 무기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 바드 10 |팔라딘 2 바드의 마법의 비밀을 획득하고 캐스팅에 집중시킨다
  • 바드 6|팔라딘 6 팔라딘의 보호의 오라 활성화로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장점

  • 두 클래스 매력 기반
  • 팔라딘의 중갑과 자유로운 무기 선택
  • 팔라딘 강타 주문을 바드의 고레벨 주문 슬롯으로 사용가능

 

단점

  • 클래스 특성상 주문 슬롯 손해
  • 사격 위주의 플레이는 어려움
  • 주문 슬롯 소모가 크고 긴 휴식 의존도가 높음

 

바드 6|팔라딘 2가 되면 빌드가 완성되고, 8 레벨까지 성장했다면 초기화 후 팔라딘 2부터 만들고 바드 레벨을 올리는 것을 권장한다. 그러면 팔라딘의 중갑 및 군용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워락

짧은 휴식만으로도 주문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투 지속력이 뛰어나다. 하지만 워락의 주력기 격퇴의 파동은 명사수-격렬한 기만공격(원거리)보다 대미지가 낮다. 워락 레벨이 올라가면 악마의 눈(암시야 24M)으로 활을 사용할 때 유용하다.

 

 

장점

  • 두 클래스 매력 기반
  • 짧은 휴식으로 격려와 워락 주문 회복
  • 바드가 배울 수 없는 워락 전용 주문 활용 가능

 

단점

  • 활보다 약한 격퇴의 파동
  • 워락 주문 슬롯은 별개로 바드 주문 슬롯 증가 없음
  • 워락의 레벨이 낮으면 워락 주문의 활용도가 제한적

 

파이터

행동폭증 말고는 볼 게 없다. 바드 10|파이터 2 빌드로 빠른 턴을 기반으로 격렬한 기만공격(원거리) ×2 ▶ (행동폭증) ▶ 격렬한 기만공격(원거리)×2 콤보로 1 턴에 여러 적을 처치하기도 하지만 이후부터는 그저 그런 전투를 보여준다.

 

하지만 짧은 휴식 후 행동폭증 및 격려 스택이 회복되기 때문에 전투 지속력은 좋은 편이다. 바드 10 레벨이 가능하기 때문에 마법의 비밀을 해금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한 하다르의 굶주림을 사용하고 행동폭증을 사용하면 궁술로 안전하게 딜링이 가능하다.

 

 

장점

  • 파이터의 중갑, 자유로운 무기 선택
  • 파이터의 궁술 보너스 획득 가능
  • 행동폭증으로 첫 턴 폭딜 가능
  • 짧은 휴식으로 행동폭증 및 격려 회복

 

단점

  • 주문 슬롯 손해
  • 첫 턴 폭딜 이후 다른 멀티 클래스에 비해 성능이 낮음

 

바드 6|파이터 2 빌드 완성 이후 8 레벨까지 성장시키고 초기화 후 파이터 2부터 만들고 바드 레벨 올리는 것을 권장한다. 그러면 파이터의 중갑 및 군용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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