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 아크

로스트아크 경미참? 쌀먹? 뉴비를 위한 용어 모음

게임어바웃 2022. 1. 28. 23:34

로스트아크를 한번 시작해보려고 하는데 채팅창 보면 분명 한글인데 뜻을 알 수 없는 게임 내 전용 단어들을 남발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 용어들에 대해 알아야 한다. 무슨 게임이든 그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용어들을 알고 있어야 게임을 즐기는데 불편함이 없다. 아래에는 로스트아크 용어들을 정리해놓았다.

 


로스트아크 용어


콘텐츠 진행에 관련된 용어

 

n 수

콘텐츠를 진행하는 판 또는 횟수를 뜻하는데 가디언 토벌의 경우, 하루 총 두 번의 수확이 가능하고 파티 찾기 게시판을 가보면 통상적으로 2수가 진행된다.

 

파, 회, 페, 신

가디언 토벌에서 자주 사용되는 배틀 아이템의 앞글자를 딴 건데 파괴, 회오리 수류탄, 페로몬 폭탄, 신호탄을 뜻한다. 배틀 아이템 앞에 숫자를 붙이기도 하는데 파티 번호를 의미하며 예시로 [파티 번호] 파 해당 파티 번호를 가진 사람은 파괴 아이템을 챙겨야 한다.

 

경미참 또는 미참

본인 캐릭터 아이템 레벨보다 더 높은 콘텐츠를 진행하기 위해 버스를 타는데 던전이 종료되고 나서 등장하는 경매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일부 골드를 지불하고 이용하는 버스는 추가 금액을 내면 경매까지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독식이라는 용어도 있다.

 

트라이, 반숙, 빡숙, 딜찍 등 수식어

각 콘텐츠를 진행하기 위한 숙련도 관련 용어들이다. 단계별로 트라이부터 시작해서 딜찍으로 끝나는데 높은 숙련도 파티로 구성할 때 빡숙, 딜찍, 숙제 등의 용어가 사용된다.

 

숙코

숙련도가 낮은데도 높은 숙련도를 모집하는 파티에 지원하는 인원을 뜻하며 반대로 트라이 파티에 숙련 인원이 참여하는 『트코』라는 용어도 존재한다.

 

윈트윈클, n트쫑

트는 트라이, 클은 클리어를 뜻하며 3트 쫑의 경우 최대 3회만 트라이하고 클리어 불가능시 공략을 중단하는 의미다.

 

랏서폿(랏바홀) 또는 랏딜

부족 포지션의 파티원 클래스를 지칭하는 말인데 랏서폿은 라스트 서포터를 뜻하고, 핫딜은 라스트 딜러를 의미한다.

 

브리핑 시 x3 또는 곱삼

로스트 아크 대부분의 콘텐츠에 적용되는 자리 정하기 룰이다. 파티 번호에 곱하기 3을 한 위치가 본인 자리다. 특정 패턴을 공략 시 사용된다.

 

본 1본 3, 본 1부 2 등

품앗이로 이루어지는 콘텐츠 진행을 의미하는데, 본 캐릭터 1개와 부캐릭터 n개를 이용해 버스 기사와 승객을 번갈아 가며 콘텐츠를 진행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3333, 33333+ 숫자의 의미

파티 모집 제목에서 주로 볼 수 있는데 해당 숫자가 보인다면 파티 지원 최소 커트라인을 의미한다. 3 레벨 각인 활성화에 따라 분류되며 비슷한 스펙을 가진 인원을 위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통디

군단장 레이드 등 일부 콘텐츠 진행할 때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디스코드를 이용하는데 디스코드 채널을 의미한다.

 

 

 

일상적인 용어

 

배럭

마린을 생성하는 그 '배럭' 아니다. 골드를 수급하는 용도로 이용되는 부 캐릭터를 가리키는 용어

 

아덴

리니지 같은 화폐로 사용되는 용어는 아니고 아이덴티티를 줄인 말로 아덴이 없다고 이야기한다면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없다는 의미다. 

 

정가

정령의 회복약을 뜻하는데 시즌1 정령의 가호였던 아이템 이름이 정령의 회복약으로 변경되었다.

 

내살

수집형 포인트를 칭하는 용어로 섬의 마음, 거인의 심장, 오르페우스의 별, 위대한 미술품, 모코코 씨앗, 이그네야 징표, 세계수의 잎, 항해 모험물이 이에 해당된다.

 

장기백, 기백이형

기백이 형이 어디 사는 누구냐고 궁금해하지 마라. 사람 이름이 아니고 강화 시 사용되는 용어다. 기본 적으로 강화 시 단계마다 일정 퍼센트의 '장인의 기운'이 쌓이게 되며, 해당 기운이 100% 달성했을 때 다음 재련에는 확정적으로 재련에 성공한다.

 

트포

트라이포드의 준말로, 각 대도시에 위치한 트라이포트 전승 NPC를 통해 트라이포드를 전상시키고 보관함에 저장도 할 수 있다.

 

숨, 풀숨

장비 제련할 때 이용되는 재련 보조 아이템이다. 풀숨의 경우, 장비 제련에 들어가는 재련 보조 아이템을 모두 사용할 때 이용된다. 정가(정령의 회복약)와 마찬가지로 지난 시즌 이후 『~숨결』에서 유래되었다.

 

영호, 전호

각 대도시의 떠돌이 상인(떠상)이 판매하는 호감도 아이템의 등급으로, 영웅 호감도전설 호감도를 뜻한다.

 

배럴드

선박 『에이번의 상처』의 전용 선원인 베럴드를 의미한다. 유령선 시간에 배럴트 파티라는 문구가 보이면 베럴드를 보유한 인원들끼리 파티를 맺는다는 뜻

 

혈석 길드

길드 포인트인 《실마엘 혈석》을 얻는 용도로 이용되는 길드인데 보통 출석을 통해 실마엘 혈석을 얻는 용도로 이용된다.

 

그 외 용어 정리
카던 : 카오스 던전
가토 : 가디언 토벌
도가토 : 도전 가디언 토벌
도비스 : 도전 어비스 던전
비프 : 비프로스트
카게 : 카오스 게이트
필보 : 필드 보스
제인숙 : 제압, 인내, 숙련
떠상 : 떠돌이 상인
데카 : 데스 카운트
1각, 2각 : 1차 각성기, 2차 각성기
플필 : 플래티넘 필드
큐브 : 디멘션 큐브
회랑 : 보스 러시
○○런 : 솔라스런 등 특정 카드 획득을 위해 진행되는 반복 작업
모바출 : 모이면 바로 출발
스익 : 스토리 익스프레스
하익 : 하이퍼 익스프레스
쌀먹 : 골드팔아 생계 유지 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