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 온라인/팁과 노하우

[검은사막] 낚시 입문자를 위한 초보자 지침 가이드

게임어바웃 2019. 9. 1. 00:50

낚시 입문자를 위한 초보자 지침 가이드

 

검은사막의 생활 콘텐츠 중 하나인 낚시는 물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나 즐길 수 있습니다. 또 '자동 낚시' 기능과 '포인트' 등 조금만 정보를 얻는다면 쏠쏠한 수익으로 인기가 많은 생활 콘텐츠입니다.

 

낚시의 종류

낚시는 크게 자동 낚시, 수동 낚시, 작살 낚시, 갈매기 떼(물고기 떼) 낚시 네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자동낚시는 입질 후 아무 조작도 하지 않을 경우 180초 후 자동으로 물고기를 낚습니다. 수동 낚시는 일일이 물고기를 낚아 올리는 것이며 작살 낚시는 전문 등급부터 사용할 수 있는 작살을 사용해 물고기를 잡는 것입니다.

 

특히 자동 낚시 기능은 워낙 편해서 직장인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로 시간이 흐를수록 창고에는 두둑히 은화가 쌓일 것입니다.

 

낚싯대/찌

낚시를 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당연히 낚시대가 필요하며 추가적으로 찌를 장착하면 더 풍족한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며 각 낚싯대와 찌의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템
효과
낡은 낚싯대
없음
강철 낚싯대
낚시 잠재력 + 2
세찌 낚싯대
무작위 확률로 한 번의 낚시에 물고기를 여러 마리 낚을 수 있다.
발레노스 낚싯대
자동 낚시에 필요한 시간을 줄여 준다.
에페리아 낚싯대
다른 낚싯대와 비교해 내구도가 월등히 높다.
칼페온 낚싯대
대형 물고기를 낚을 확률이 상승한다.
메디아 낚싯대
희귀 물고기를 낚을 확률이 상승한다.
물푸레나무 찌
대형 물고기를 낚을 확률이 상승한다.
단풍나무 찌
희귀 물고기를 낚을 확률이 상승한다.


세찌 낚싯대는 말 그대로 찌가 세 개 달린 낚싯대 입니다. 한번의 낚시로 여러 마리 물고기를 낚아 올릴 수 있어서 시간 단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운이 좋다면 한 번에 3~4마리까지 낚을 수 있습니다.


세찌 낚싯대는 '주민들에게 선물할 물고기' 의뢰 보상으로만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의뢰는 3일에 한 번 수주할 수 있어서 구하기 어려운 편에 속하는 낚싯대입니다. 의뢰는 벨리아 선착장의 낚시꾼 아벨린에게 수락할 수 있으며, 벨리아 마을에서 낚시 의뢰를 수행하다 보면 자연스레 수락 조건이 활성화 됩니다.

 

※ 시작 의뢰 : [낚시하는 소년, 아벨린] - 수주 NPC 이고르 바탈리

 

발레노스 낚싯대는 입질이 온 후 아무 조작도 하지 않으면 180초 후에 물고기를 낚아 올리는 '자동 낚시', 약칭 '자낚'에 걸리는 시간을 줄여줍니다.

 

이를테면, '+7 발레노스 낚시대'의 효과는 자동낚시 시간 단축 18% 이므로, 입질 후 약 147.6초만에 물고기를 낚아올리게 되는겁니다.

 

자동낚시는 낚싯대만 있으면 어느 물가에서든 할 수 있어 인기 높은 잠수 콘텐츠며, 발레노스 낚싯대의 인기도 높습니다. 메디아 낚싯대는 희귀 물고기가 낚일 확률을 올려주는 낚싯대입니다. 희귀 물고기엔 실러캔스, 돔, 농어 등 비싼 물고기가 많아 인기가 높구요.

 

단풍나무 찌도 같은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주로 가방에 비싼 물고기를 빨리, 가득 채워 황실 낚시 납품 관리인과 대면하길 원하는 수동 낚시꾼들이 애용하는 낚싯대와 찌입니다.

 

물푸레나무 찌도 같은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먼 바다에선 가까운 바다보다 비싼 물고기가 높은 확률로 잘 낚이므로, 원양어업을 생각한다면 갈페온 낚싯대를 준비하는것이 유리합니다.

 

발레노스/칼페온/에페리아/메디아 낚싯대, 물푸레나무/단풍나무/삼나무찌는 블랙스톤으로 잠재력 돌파할 수 있으며, 잠재력 돌파 시 낚싯대와 찌에 붙은 고유 효과가 상승합니다. 또한, 발레노스 낚싯대와 에페리아 낚싯대는 잠재력 돌파할수록 내구도가 상승하여 한 번의 수리로 오래 낚시 할 수 있게됩니다.

 

※ 단, +7 이상부터 잠재력 돌파에 실패하면 잠재력 단계가 하락할 수도 있으니 유의하십시오.

 

잠재력 하락에 대한 위험을 피하고 싶다면 블랙스톤 여러개를 소비하여 강제 돌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반면 세찌 낚싯대는 한 번에 여러 물고기를 낚을 수 있어 최고의 효율을 보이지만, 수리할 수 없는 일회용 낚싯대며 잠재력 돌파 역시 불가능합니다. 희귀 어종과 대형 어종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게임 내 지식키 (H키)에서 '생활' '낚시' 카테고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갈매기 떼 (물고기 떼) 낚시

2018년 10월 10일 업데이트로 생활 콘텐츠에 숙련도가 추가되었습니다. 숙련도에 따른 보물 물고기가 등장하면서 기존 낚시를 통한 수익에 편차가 약간 발생했는데요. 일명 '갈낚'이라고 불리는 갈매기 떼(물고기 떼) 낚시는 기존과 별반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갈매기떼(물고기떼) 낚시는 배를 몰고 강과 바다를 헤메다 보면 물고기가 통통 튀어오르고 갈매기떼가 주위를 날아다니는 곳이 주요 포인트입니다. 캐릭터의 낚시 레벨이 높을수록 물고기 떼를 발견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 물고기 떼는 일정한 시간이 지나거나, 낚을 수 있는 물고기가 고갈되면 사라지고 물고기 떼는 연안으로부터 먼 바다까지 무작위 장소에서 무작위 시간에 등장하며, 물고기 떼마다 낚이는 물고기의 종류가 다르다고하네요.

 

물고기에 따라 해당 포인트에서만 낚이는 물고기가 존재하기 때문에 <낚시 도감>이나 <지식> 카테고리 완성을 목표로 하는 이들은 필수로 경험해보아야하고 수동낚시인만큼 수익은 자동 낚시보다 상당히 차이납니다.

 

낚아 올린 물고기는 무역 관리인 또는 황실 납품 관리인에게 판매할 수 있지만 분배 보너스를 받고 발렌시아에 판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낚시 잠재력

낚시 잠재력은 낚싯대를 드리운 뒤 물고기가 미끼를 무는 '입질' 시간이 단축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입질 시간이 줄어들수록 같은시간에 더 많은 물고기를 낚을 수 있어서 전문적으로 낚시를 시작하려고 마음먹었다면 잠재력 5단계 정도는 필수로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낚시 잠재력을 올리기 방법은 다양한데 그 중 가장 쉽게 올릴 수 있는 방법은 길드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길드 내 '짜릿한 손맛' 이라는 길드 기술이 있다면 단계에 따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은자수 낚시꾼의 옷'으로 잠재력을 챙길 수 있는데 강화를 통해 +2까지 잠재력 돌파 시 낚시 잠재력이 +2 상승하고, 길드 기술에서 +3을 챙긴다면 잠재력 5단계를 달성 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모자란 잠재력이 있다면 요리나 비약으로 챙길 수도있습니다. 

 

선박

 

낚싯대와 잠재력이 갖추어졌다면 이제 본격적인 항해를 떠나기 위한 '배'가 필요합니다. 검은사막에는 다양한 배들이 존재하는데 낚시를 이왕 시작했다면 적어도 어선이나 가능하면 범선을 추천하고 뗏목과 나룻배는 어선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제작하기도 쉽지만 수명이 짧고 속도가 느려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배'가 없다고해서 아예 낚시를 즐기지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벨리아 앞 바다는 자동 낚시 포인트 중 가장 인기가 많은 포인트 입니다. 이곳에서도 충분히 낚시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룻배와 어선, 에페리아 범선에는 뱃머리, 장식, 화물칸 등 여러 전용 장비를 장착 할 수 있습니다. 이 중 낚시를 하면서 가장 도움을 줄 수 있는 장비는 배의 이동 속도를 높여주는 장비인데 어선에는 뱃머리와 토템을 장착해 이동 속도를 높일 수 있고 잠재력 돌파도 가능하며, 높은 잠재력 돌파에 성공할수록 이동 속도 상승효과가 커집니다.

 

대양에는 거대한 해양 몬스터나 유령선이 등장해 배를 위협하는데요. 대포가 장착된 배가 아니라면 이들을 처치할 수 없기 때문에 어선이나 나룻배를 타고 대양에 진입하면 곧 조난자 신세가 될 것입니다.


최근 검은사막에서는 대양의 시대가 새롭게 열리면서 신규 선박과 장비들이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섬 사이의 바다를 누비며 갈매기 떼(물고기 떼) 낚시를 즐기는 정도라면 기본적으로 '쾌속순항'을 사용할 수 있는 '에페리아 고속정'도 좋습니다. 단, 수명이 다하면 이동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지고 활용하기 어려워집니다.

 


'에페리아 고속정'은 제작으로 획득 할 수 있습니다. 또 벨리아 마을 술통의 춤추는 청새치 주점의 프라와에게 구매할 수 있는 바탈리 범선을 증축 시스템을 통해 에페리아 경범선 또는 에페리아 호위함으로 건조할 수 있습니다. 나루터지기와 상호작용하여 하고 증축하고자하는 선박을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황실 납품

황실 납품은 무역 관리인 보다 비싼 값에 정해진 물고기를 매입해줍니다. 하지만 황실 납품 관리인은 정해진 수량을 납품 받고 나면, 매입을 중지하기 때문에 납품 경쟁이 치열하다면 제대로 납품하기도 힘듭니다. 납품은 일정 시간마다 수량이 초기화 되므로 때를 잘맞추면 무역 관리인에게 판매하는 것보다 더 큰 이득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 낚시를 오래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무역 레벨이 상승하기 마련입니다. 무역 레벨이 오르면 무역 상인과 '흥정하기'를 할 수 있고 이로인해 물고기 판매비용 상승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더 비싼값에 판매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원산지에서 먼 곳에 가져다 판매한다면 사막 횡단 무역을 시도해 거리보너스와 추가적인 무역 보너스를 획득하여 비싼 값에 팔 수 있습니다. 그 예로 보물 물고기의 경우 원가의 약 10배까지 가격이 상승하기도 합니다.

낚시에 유용한 아이템

자동 낚시 시간을 감소 시켜 주고 생활 경험치까지 증가시켜주는 반려동물은 펭귄이나 해달이 있습니다. 반려동물은 펄로 구매하거나 거래소에서 은화로 구매 가능합니다.

 

아이템 각인 주문서는 내구도 소모를 50% 감소시켜주는 아이템으로 낚싯대와 찌에 사용합니다. 대양으로 한번 나가면 오랜시간 마을로 복귀하기 어렵기 때문에 아이템 각인 주문서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가방은 최대 192칸까지 늘어 납니다. 벨류패키지 사용자라면 가방 16칸 확장시켜주므로 176칸 확장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벨류패키지를 사용하지 않는 플레이어라면 192칸 확장하는것이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낚시꾼의 옷중에는 앞서 언급한 낚시 경험치를 증가시켜주는 은자수 낚시꾼의 옷이 있습니다만 업데이트 되면서 생긴 마노스 낚시꾼의 옷은 경험치는 증가시켜주지 않지만 낚시 잠재력과 낚시 숙련도를 올려 줍니다. 장신구 중에서는 마노스 반지가 있습니다.

 

낚시 숙련도가 증가하면 보물 등급 그룹이 낚일 확률이 증가 합니다. 보물 등급은 보물 물고기와 고대 유적의 결정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낚시 숙련도가 올라가도 휘귀 어종 획득 확률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낚시 숙련도


일반 낚시 보물 물고기
획득 확률(1회 당 환산)

낚시 숙련도


일반 낚시 보물 물고기


획득 확률(1회 당 환산)

2000
5%
1000
2.5%
1950
4.875%
950
2.375%
1900
4.75%
900
2.25%
1850
4.625%
850
2.125%
1800
4.5%
800
2%
1750
4.375%
750
1.875%
1700
4.25%
700
1.75%
1650
4.125%
650
1.625%
1600
4%
600
1.5%
1550
3.875%
550
1.375%
1500
3.75%
500
1.25%
1450
3.625%
450
1.125%
1400
3.5%
400
1%
1350
3.375%
350
0.875%
1300
3.25%
300
0.75%
1250
3.125%
250
0.625%
1200
3%
200
0.5%
1150
2.875%
150
0.375%
1100
2.75%
100
0.25%
1050
2.625%
50
0.125%
 
 
0
0%
 

※ 해당 표는 일반 낚시에만 적용되며, 작살 낚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낚시 숙련도


낚시숙련도에 따른 작살낚시 효과


※ 해당 표는 작살 낚시에만 적용되며, 일반 낚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0~199
보물등급 작살어종 낚이지 않음
200~699
보물등급 작살어종 획득확률 1단계 증가
700~1199
보물등급 작살어종 획득확률 2단계 증가
1200이상
보물등급 작살어종 획득확 3단계 증가

 

● 기존에 낚을 수 있던 물고기의 등급이 보다 직관적으로 변경되었으며, 일부 물고기의 등급 조정과 함께 등급에 따른 물고기 획득 확률이 개편됨에 따라 가격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높은 등급 물고기를 낚을 확률이 기존보다 낮아진 대신 가격이 상향 조정되어 기존과 비슷하거나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흰색
초록색
파랑색
노랑색
주황색


물고기가 아닌 잡동사니 아이템

일반 등급 물고기
대형 등급 물고기
희귀 등급 물고기
보물 등급 물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