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 온라인/팁과 노하우

[검은사막] 요리 입문자를 위한 초보자 지침 가이드

게임어바웃 2020. 5. 4. 21:32

검은사막 생활 콘텐츠 중 하나인 <요리>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고 다양한 음식을 활용해 사냥 및 생산 활동에 다양한 버프를 제공합니다. 또 <황실 제작 납품>으로 안정적인 수입도 가져다주는데요. 지금부터 요리를 하기 위한 기초적인 준비물과 재료를 수급하고 제작하는 과정과 요리를 할 때 도움 되는 것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준비물

요리를 하기 위해서 우리는 우선 주거지를 구매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거지 내 요리 도구를 설치하고 각 종 신선한 요리 재료와 조미료를 조합해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주거지는 요리재료를 수급하기 위한 창고와 가까운 곳이 좋습니다. 주거지는 여러 채 소유할 수 있기 때문에 창고와 가까운 주거지를 따로 구매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주거지에 설치 할 요리도구는 상점에서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상점에서 구매한 요리도구는 100회만 가능하므로 대량 생산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900회 요리가 가능한 상급 요리 도구를 추천합니다. 상급 요리 도구는 도구 공방 3단계에서 직접 제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거래소에서도 구매 가능합니다. 거래소 매물이 부족하다면 중급 요리 도구 (500회 제작)라도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도구 공방 3단계 집주소 목록

올비아

3-4

하이델

5-3, 7-4, 8-4

글리시

1번지 3호실, 3번지

칼페온

시장 거리 7-1번지 1호실, 시장 거리 3-6번지 1층,

상단 거리 1-1번지 3호실, 공방 지구 1-4번지 1층,

상단 거리 3-9번지 1층, 귀족가 1-5번지 2층,

예배당 3-4번지 2층, 예배당 3-5번지 1층, 칼페온 동문 5번지 2층

에페리아

1-3번지, 3-4번지 1층

베어 마을

4번지

트렌트 마을

5번지

알티노바

7-2번지, 2-3번지

모래알 바자르

1-3번지

수도 발렌시아

11-4번지 2층, 2-4번지 1층, 12-2번지 2층,

9-4번지 2층, 5-3번지 2층, 3-4번지


상급 요리 도구 제작 재료 : 다듬어진 석재 20개, 쓸만한 각목 5개, 녹아내린 철조각 20개, 블랙스톤 가루 14개

중급 요리 도구 제작 재료 : 거친 석재 25개, 통나무 10개, 녹아내린 철 조각 15개, 블랙스톤 가루 7개




2. 요리 재료

요리를 하기 위한 재료는 크게 두가지로 조미료와 식재료가 있습니다. 과일이나 고기등을 채집/가공하고 경작이나 거점을 통한 생산도 가능 합니다. 설탕이나 소금, 발효제등의 조미료는 요리 상인에게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요리에 필요한 재료 수급을 위한 탐험 거점 생산 노드는 <제작 노트>를 통해 파악 할 수 있습니다. 





3. 요리복

요리복은 요리를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은자수 요리사의 옷과 카나페 옷(펄 의상)을 소지하고 있다면 한층 더 빠른 요리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은자수 요리사의 옷은 이동 속도 1단계 상승과 요리 시간 1초 감소의 부가 효과가 있고, 잠재력 돌파를 통해 각 수치가 증가와 함께 요리 경험치 증가라는 새로운 효과도 추가 됩니다.


카나페 옷은 펄로 구입 할 수 있는 의상으로 전투 경험치 획득량 +10% 와 요리 경험치 증가 15% 효과가 있습니다. 또 요리 시간 2초 감소라는 세트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카나페 옷은 <은자수 요리사의 옷>과 함께 착용 할 수 있습니다. 



4. 생산 방법


요리를 할 캐릭터 인벤토리에 해당하는 요리 재료를 소지한 채 요리도구가 설치 된 주거지로 이동 합니다. 주거지에 배치 된 요리도구와 상호작용(R)을 합니다.



상호작용을 통해 요리하기 창이 나타나면 생산하고 싶은 요리 선택하고 필요한 재료를 각 1회분만 올려 주세요. 예를 들어 식초를 요리하고 싶다면 (요리재료 : 곡물 1개 + 과일 1개 + 발효제 1개 + 설탕 1개) 를 1회 분 올려주고 연속 생산 버튼을 눌러주면 요리를 시작합니다. 무게가 초과 되면 생산을 멈추게 되니 무게 조절 잘하세요.



5. 대체품


요리재료에는 여러가지 대체품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식초의 재료 중 곡물 1개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곡물 재료인 '밀'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하지만 보리, 감자, 고구마, 옥수수 등 곡물류 재료로 대체하더라도 같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대체품의 경우 필요 개수보다 많은 양의 재료를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대체품 목록

생선 

낚시를 통해 잡은 생선류 

가공 생선 

생선을 '말리기(가공)'로 말린 생선 

해산물 

오징어, 문어, 꽃게, 해파리, 조개, 해마, 불가사리,

자라, 가재, 갑오징어

가공 해산물 

해산물을 ‘말리기(가공)’로 말린 해산물

곡물 

밀, 보리, 감자, 고구마, 옥수수

채소 

호박, 올리브, 토마토, 파프리카, 양배추

과일 

포도, 딸기, 사과, 체리, 배, 바나나, 파인애플

고기 

사슴 소기, 양 고기, 여우 고기, 코뿔소 고기, 돼지 고기,

소 고기, 너구리 고기, 족제비 고기, 곰 고기, 늑대 고기

파충류 고기 

공룡 고기, 도마뱀 고기, 원 고기, 와라곤 고기, 치타룡 고기

새고기 

쿠쿠새 고기, 홍학 고기, 닭고기

육포 

향이 강한 육포, 잘 마른 육포, 희귀한 육포

꽃 

장미꽃, 튤립, 해바라기

물 

요리용 생수, 정제수

꿀 

야생의 벌집, 식용벌꿀


6. 성공과 실패


요리에 필요한 레시피에 따라 재료를 정확하게 넣는다면 실패할일은 없습니다. 요리를 처음 성공 했다면 요리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고, 해당 요리에 사용한 레시피도 확인 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요리에 필요한 재료의 수량이 잘못 되었거나 수량이 부족할 때나 해당 요리의 요구 레벨이 낮다면 실패 할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정상적으로 요리에 성공했다면 해당하는 음식과 다양한 부산물을 획득 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로 다양한 부산물 대신에 <마녀의 별미>를 획득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녀의 별미> 10개를 올비아 마을의 <나디아 로웬> NPC에게 갖다주고 맥주, 우유, 공헌도 경험치 900 + 요리 경험치 30개를 교환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7. 요리 레벨을 가장 빠르게 올리는 법


요리 레벨을 빠르게 올리기 위해서는 재료 수급이 단순한 재료를 사용해 장시간 생산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 팁이라면 본인이 특정 레벨이 되었을 때 제작 할 <정식 요리 재료>를 파악해 미리 수급해놓다면 차후에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일정 요리 레벨에 도달하면 요리 승급 의뢰 또한 상당한 요리 경험치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진행 가능하도록 사전 준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의뢰명

요구 레벨

발주 NPC

의뢰 목표

보상

맥주를 원하는 일꾼

초급 LV 10

세렌디아 인부 

맥주 10개 만들기 

경험치 90%

닭 대신 쿠쿠새

견습 LV 5

세렌디아 콘스탄테 

쿠쿠새 고기 20개 도축

경험치 50%

이국의 곡주

견습 LV 10

세렌디아 취객 

이국의 국주 10개 만들기

경험치 90%

궁극의 재료 I

숙련 LV 5

세렌디아 콘스탄테 

무라나 린치 만나기

궁극의 재료 II

숙련 LV 5

세렌디아 무라나 린치 

콘스탄체 만나기

경험치 50%

빈민가 구호 식량

숙련 LV 10

칼페온 빈민가 주민 

부드러운 빵 10개, 구운 소시지 10개씩 만들기

경험치 90%

요리사의 평한

전문 LV 4

칼페온 마르얀 페로 

속이 부드러운 오믈렛 1개 만들기

경험치 30%

소녀들의 티타임

전문 LV 7

칼페온 학생 

향이 좋은 차 15개 만들기

경험치 30%

세렌디아 정식

전문 LV 10

칼페온 마르얀 페로 

세렌디아 정식 10개 만들기

경험치 30%

메디아 음식 문화

장인 LV 4

메디아 에드만 

담백한 도마뱀 케밥 만들기

경험치 30%

메디아 요리의 진수

장인 LV 7

메디아 에드만

메디아 정식 50개 만들기

경험치 30%

용기 백배!

장인 LV 10

메디아 에드만  

기사단의 전투 식량 50개 만들기

경험치 50%



8. 그 외 도움 되는 것들


요리에서 대다수 유저들이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요리 경험치와 제작 시간 입니다. 기본적으로 1회 요리 시간은 10초이며 최대 9초까지 단축가능하고 합니다. 요리시간 감소를 위해서는 카나페 옷과 은자수 요리사의 옷, 상급 요리 도구와 각종 버프로 도움을 주는 정령석이나 음식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팅으로 해보자면 (상급 요리 도구 -1초, 생명의 정령석 - 1.1초, 신록의 영약 -1초, 은자수 요리 옷 -4초, 해물을 곁들인 크론 정식 - 0.6초) 총 7.8초 감소까지 가능 했습니다. 만약 카나페 옷이 있다면 -2초를 추가적으로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신록의 영약이나 생명의 정령석이 없어도 9초 감소가 가능 합니다.